Before the rain / 리 오스카 (Lee Oskar )
국내 음악팬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리 오스카(Lee Oskar)는 특히 김현식이 리메이크한 연주곡 "한국사람"의 오리지널 연주자로 널리 알려져 있다.
하모니카 연주에 있어 독보적인 존재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리 오스카는 1969년 결성된 펑크(funk)/재즈 그룹인 워(War)의 원년 멤버이자 초기 리더로 활약했던 뮤지션이다.
리 오스카의 구슬프면서도 차분한 솔로 연주는 워의 음악이 절충적이면서 다양한 문화적 요소를 내포하게 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.
처음에 리 오스카는 찰스 밀러(Charles Miller)의 색소폰과 짝을 이뤄 호른 색션을 구성하도록 되어있었으나, 탁월한 실력과 즉흥 연주감각으로 밴드의 핵심에 자리잡게 된다.
1976년 3개의 메이저 잡지인 빌보드(Billboard), 캐쉬박스(Cashbox) 그리고 레코드 월드(Record World)에서 선정하는 그 해에 넘버 원 연주가 (No.1 Instrumental Artist of the Year)로 뽑히기도 했다.
뛰어난 연주가 담긴 앨범은 골드와 플래티넘을 기록했으며, 작곡가이기도 한 그에게 특별 ASCAP 작곡가 상(Special ASCAP Writing Awards)이 수여되기도 했다.
리 오스카는 1983년 자신의 이름을 딴 하모니카 회사를 설립해 사업가로 바쁜 생활을 하면서도, 삶의 최우선 순위는 여전히 작곡과 연주에 두고 있는 최고의 하모니카 연주자이다.
|